피부암 초기 증상 & 피부암 종류 알아봅니다.
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피부암 초기 증상 & 피부암 종류 알아봅니다.

by DreamerK

목차


    피부암 초기 증상, 예방, 피부암 종류 , 피부암 자가 진단

    피부암은 피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총칭하는 것으로, 기저세포암, 편평 세포암, 악성 흑색종 등이 있습니다. 

     

    환경오염으로 파괴된 오존층 사이로 자외선이 더 많이 들어오고, 평균 수명 역시 길어져 과거보다 피부암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피부암은 피부에 생긴 다른 양성 종양과 유사하게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다른 장기에 발생하는 암보다 초기에 발견되기 때문에 예후는 좋은 편입니다. 

     

     

     피부암 자가 진단 

    피부암 자가 진단 

     

     피부암 초기 증상 

    피부암 증상

    피부암은 다양한 자극에 의해 의해 발생합니다. 현재까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요인은 태양 광선 내의 자외선이며, 그 밖에도 화학 물질에 지속적인 노출, 화상, 동상, 만성 염증 반응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피부암은 노출이 많은 피부에 더 흔히 생기며, 초기에 발견되지 때문에 관심만 가지고 있으면 조기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악성 흑색종 같은 일부 피부암은 조기에 발견되어도 위험한 경우가 있습니다.

     

     

     피부암 종류 

     

    기저세포암

    기저세포암

    대개 코나 귀 근처에 생기며, 약간 융기된 점처럼 색소를 띤 피부발진으로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피부암으로, 초기에는 점으로 오인되어 잘못 치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암종이긴 하나 악성도가 높지 않아 수술로 비교적 쉽게 치료되는 편입니다. 

     

     

    편평세포암

    편평세포암

    오래전 과도한 자극에 피부가 노출되어 흉이 된 부위에 발생하는 암입니다. 기저세포암보다 악성도가 조금 더 높으므로 전이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성 흉터를 가지고 있는 경우 편평세포암으로의 진행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악성 흑색종

    악성 흑색종

    대개 손이나 발에 발생하며 검은색을 띱니다. 다름 피부암에 비해 전이의 가능성이 훨씬 높고, 수술로 치료한 뒤에도 부분적으로 재발하거나 온몸으로 전이될 확률도 높습니다. 다른 피부암과는 달리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치명적인 암입니다.

     

     

    광선 각화증

    광선 각화증

    편평 세포암으로 진행되기 전 단계로, 만성적인 태양 광선의 자극으로 인하여 표피 세포가 변성을 일으킨 상태입니다.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는 얼굴과 아랫입술에 잘 생깁니다. 긁어도 잘 떨어지지 않는 각질을 동반한 붉은색 형태를 띠는데, 피부암과는 달리 수술을 하지 않고도 냉동 치료 요법이나 약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피부암 예방 

    피부암 예방 

    젊을 때부터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을 차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누적된 자외선 노출보다 일시적으로 심하게 자외선에 노출되어 일광 화상을 입는 것이 암 발생의 가능성이 더 높으므로 화상을 입을 정도로 심한 선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피부암으로 바로 진행되지 않고 피부암의 전 단계인 광선각화증의 증상이 먼저 나타날 수도 있어, 조기에 치료해 피부암으로 진행되는 단계를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중년 이후에 갑자기 피부 표면에 작은 종괴가 발생하면 병원을 방문해 조직 검사를 실시해 보아야 합니다.

     

     추천 ☞ 통풍 초기증상 통풍 치료

     

    통풍 초기증상 통풍 치료법 정리합니다.

    통풍의 원인 통풍은 관절이 갑자기 벌겋게 부어오르면서 심한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통풍은 요산에 의해 일어나는데, 요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죽거나 우리가 먹는 여러 음식이 소화되어

    lsos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