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초기증상 통풍 치료법 정리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통풍 초기증상 통풍 치료법 정리합니다.

by DreamerK

목차


     

     

    통풍의 원인

     

    통풍은 관절이 갑자기 벌겋게 부어오르면서 심한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통풍은 요산에 의해 일어나는데, 요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죽거나 우리가 먹는 여러 음식이 소화되어 최종적으로 대사 된 후 나오는 퓨린이란 물질에서 만들어지며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통풍은 혈액속에 요산이 너무 많아 과다 축적으로 발생합니다. 통풍 환자는 혈액 내 요산이 정상인보다 많습니다. 혈액 내 쌓인 요산 결정이 결정 형태로 쌓이게 되고, 이 요산 결정체가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통풍은 관절염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통풍은 요산 결정에 의한 관절염입니다.

     

    통풍 환자는 대부분 남자가 많습니다. 간혹 60대 이상 여성에게도 통풍이 나타납니다. 대개 40~50세에 첫 발작적 관절염을 경험합니다. 

     

    요산의 과다 축적으로 요산 수치가 높아지는 데는 두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몸 안의 요산 생산량은 정상이지만 신장이 요산을 충분히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 두 번째는 너무 많은 양의 요산을 만드는 경우입니다.

    간혹 약제에 의하여 요산이 올라가는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이뇨제인데 이뇨제는 신장이 요산을 제거하는 기능을 억제하여 혈액 내의 요산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간혹 유전적인 원인에 의하여 통풍이 생기기도 하며, 비만, 음주, 음식물도 통풍이 생기는데 과일주스,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료나 음식, 맥주를 비롯한 알코올 함유 음료 등도 통풍이 생기는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맥주는 알코올 중에서도 퓨린 함량이 높아 급격한 혈청 요산의 증가를 유발하므로 가장 피해야 할 술로 꼽힙니다.

     

    통풍 증상 7가지

    통풍 초기 증상

    1) 엄지발가락,발목,무릎등 한 군데 관절이 붓고 견딜 수 없는 통증이 시작됩니다.

     

    2) 통풍이 심하면 발열과 오한이 동반됩니다.

     

    3) 얇은 옷이나 이불이 스치기만 해도 아파서, 양말을 신지 못하고 걸음을 제대로 걷지 못합니다.

     

    4)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더 심해져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5) 뼈마디가 울퉁불퉁 붓게 되고, 빠져나가는 느낌이 듭니다.

     

    6) 끈적끈적한 땀이 흐르면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7)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우며 토할 것 같습니다.

     

    통풍의 증상이 나타나고 통풍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발작성 관절염의 빈도가 점점 잦아지고, 침범하는 관절 수도 많아지며, 회복하는 시간도 길어집니다.

     

    또한 통풍성 결절이라 불리는 덩어리가 관절 주위나 피하 조직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풍성 결절은 요산 결정체의 덩어리로 신체의 어느 부분에서든 생길 수 있습니다.

     

    대개 엄지발가락 관절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팔꿈치, 귀, 손가락, 발가락, 발목 등에 생깁니다. 드문 경우에는 어깨, 고관절, 척추 등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요로 결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통풍 환자들은 고혈압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면서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요로 결석이 생기는 것과 함께 콩팥도 상합니다. 

     

     

    통풍 치료법

    통풍 치료법

    통풍의 치료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과 음식물 섭취를 조심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치료 목적은 아픈 것을 가라앉히고 급성 발작시 염증이 빨리 좋아지게 하며, 앞으로 발작이 생기는 것과 관절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있습니다.

     

    1) 약물치료

    통풍 치료법

    급성 통풍발작은 콜히친(colchicine),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에 의해 효과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치료를 빨리 시작하면 빠르고 효과적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므로, 통풍 발작이 나타나면 즉시 약물 투여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통풍치료시 약을 사용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환자 개개인마다 약물 사용을 다르게 할 필요가 있고 때때로 한 환자에게서도 변화를 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검사상 요산 수치는 높지만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대부분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구체적인 약물치료는 담당의사의 처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식조절

    통풍 치료법

    통풍 환자들은 식이습관이나 생활방식, 운동습관, 체형, 취향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환자의 특성에 따른 개별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1) 통풍은 식습관과 비만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식생활을 개선해야 합니다.

    비만은 요산 수치가 높은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비만하다면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굶거나 너무 식사량을 줄이는 것은 요산 수치를 더 올리면서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2) 고단백, 고칼로리식에는 통풍성 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요산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피해야 하는 음식은 뇌, 콩팥, 고기 국물, 정어리 멸치, 간, 지라입니다.

    3) 잦은 음주, 고콜레스테롤 혈증, 당뇨, 고혈압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치료해야 합니다.

    커피와 차는 마셔도 됩니다. 그러나 술은 조심해야 합니다. 만일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요산 수치가 올라가고 급성 발작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저퓨린 식이와 금연이 필요합니다.

     

    5) 매일 최소한 10컵 내지 12컵의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물을 많이 마시면 요산결정이 우리 몸 밖으로 씻겨 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천 ☞ 혈관에 좋은 음식 19

     

    혈관에 좋은 음식 19가지 챙겨서 드세요

    우리 몸의 염증을 줄여주며 혈관에 쌓인 노폐물과 찌꺼기를 깨끗하게 청소하여 고혈압과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고 뇌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뇌졸중을 예방하는 우리 주변의 구하

    lsos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