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에 좋은 음식 19가지 챙겨서 드세요
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혈관에 좋은 음식 19가지 챙겨서 드세요

by DreamerK

목차


    우리 몸의 염증을 줄여주며 혈관에 쌓인 노폐물과 찌꺼기를 깨끗하게 청소하여 고혈압과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고 뇌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뇌졸중을 예방하는 우리 주변의 구하기 쉽고, 흔한 혈관을 청소하는 음식, 혈관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봅니다.

     

     

    1. 콩 (검정콩) 

    혈관에 좋은 음식

    콩의 주요 성분인 레시틴, 사포닌, 이소플라본은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콩에 들어 있는 레시틴은 물이나 기름과도 잘 융화하는 성질이 있어, 혈관벽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이 녹아 혈액 순환을 좋게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도 한다. 콩은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2. 올리브 오일 

    혈관에 좋은 음식

    올리브 오일은 매우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심장병을 예방하는 능력이 탁월한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으로, 잘 산화되지 않아 콜레스테롤이 동맥벽에 달라붙는 것을 예방을 합니다.

     

     

    3. 견과류 

    혈관에 좋은 음식

    견과류는 고지혈증, 고혈압, 뇌졸중 같은 심혈관계 질병을 예방을 하고, 동맥 폐색 예방 및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식품들입니다. 땅콩, 아몬드, 호두 등 견과류에는 비타민E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과 치매 예방에 유효한 레시틴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땅콩 껍질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견과류에는 동맥 건강에 필수적인 불포화 지방산과 오메가-3 지방산과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 성분이 풍부하여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춰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4. 해조류 

    혈관에 좋은 음식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저열량 식품으로 건강에도 좋고 살이 찌지 않아 다이어트 식품 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혈당, 혈압 등의 수치를 낮추는 데 매우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특히 다시마에는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알라닌 성분이 풍부하여 혈관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5. 귀리 

    혈관에 좋은 음식

    귀리는 소화에도 좋고 에너지도 풍부하여 아침식사로 좋습니다. 귀리는 콜레스테롤이 동맥벽에 붙지 못하게 하는 작용을 하여 동맥 경화 및 다른 심장 질환의 진행을 더디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녹황색 채소 

    혈관에 좋은 음식

    깨끗한 혈액, 탄력 있는 혈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활성산소와 대응을 해야 합니다. 토마토, 당근, 호박, 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는 뛰어난 항산화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녹황색 채소에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비타민E 등 항산화 

    비타민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7. 단호박 

    혈관에 좋은 음식

     단호박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유해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노화 예방에 좋으며, 특히 심혈관 관련 질병을 예방합니다.

     

     

    8. 등 푸른 생선 

    혈관에 좋은 음식

    연어, 고등어, 참치, 송어, 청어, 정어리 등, 등 푸른 생선은 지방질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좋은 지방인 오메가-3 지방산과 EPA와 DHA가 함유되어 있어,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혈전을 녹이는 작용을 하여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9. 배 

    혈관에 좋은 음식

    배에는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항산화 및 항암 효과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혈압을 정상화시켜 뇌졸중을 예방합니다.

     

     

    10. 토마토 

    혈관에 좋은 음식

    토마토는 세계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토마토의 대표적인 영양성분은 바로 빨간 색소인 리코펜이라는 성분을 공급하는 매우 중요한 식품입니다.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은 우리 몸을 지키는 효소를 생성하여 나쁜 콜레스테롤이 동맥벽에 달라붙는 것을 예방하여 동맥 내에 지방이 쌓이는 위험을 낮추어 줍니다. 활성산소는 혈관에 상처를 입혀 각종 질병과 노화를 촉진시키는데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11. 사과 

    혈관에 좋은 음식

    사과에는 수용성 섬유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펙틴은 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차단하고, 황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 유해산소의 세포 손상을 억제하며 콜레스테롤과 결합되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았어 혈관 빌병을 예방하며 심장병 발병 확률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2. 현미와 보리 

    혈관에 좋은 음식

    장 운동을 돕고 장벽을 튼튼히 하여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현미와 보리에는 폴리페놀, 토코페롤, 셀레늄 등의 다양한 항산화 영양소들과 비타민E를 비롯한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암세포의 발육과 증식을 억제하고 풍성한 식이섬유가 대장암의 발생 위험을 낮출 뿐만 아니라 변비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B2는 산화를 억제하고 비타민B1은 혈액을 맑게 해 줍니다. 식이섬유의 일종인 베타글루칸은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는데 현미와 보리는 곡류 중에서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 지질대사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현미와 보리는 당지수가 낮은 식품이라서 혈당을 낮추어 주며 특히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13. 강황 

    혈관에 좋은 음식

    강황은 동맥과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식품으로 강황의 주요 성분인 커큐민은 심장 보호에 매우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커큐민이 풍부한 강황은 혈관 폐색과 관련된 동맥 손상을 예방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14. 고구마  

    혈관에 좋은 음식

    고구마에 풍부한 폴리페놀은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강화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질병을 예방합니다. 고구마에는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15. 마늘 

    혈관에 좋은 음식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식품인 마늘은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여 줍니다.

    특히 마늘의 매운맛을 내주는 알리신이 혈액을 맑게 해 줍니다.  

     

    마늘은 동맥을 정화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높아 몸속의 활성 산소와 싸우면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줍니다. 이 같은 마늘의 효능은 혈류를 개선하고 고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16. 시금치 

    혈관에 좋은 음식

    시금치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는 콜레스테롤 산화나 동맥 경화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7. 양파 

    혈관에 좋은 음식

    양파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았는데, 퀘르세틴은 양파의 황색 색소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에 의해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양파에는 퀘르세틴 이외에 매운맛을 내는 유화프로필이라는 유황 화합물을 포함하고 았습니다. 유화프로필은 우리 몸의 혈당치,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18. 석류 주스 

    혈관에 좋은 음식

    석류 주스에는 풍부한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석류주스는 블랙베리, 블루베리, 오렌지 주스 등과 같은 모든  주스보다 항산화 물질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많이 포함된 석류주스는 동맥 경화를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9. 깨 

    혈관에 좋은 음식

    세사미놀과 세사민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깨는 깨끗한 혈액이나 건강한 혈관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열량이 높기 때문에 하루에 큰 숟가락으로 한 스푼 정도만 섭취하도록 주의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7가지 챙겨서 드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7가지 챙겨서 드세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이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축적이 되어 많은 지방성분이 혈관벽에 쌓여 염증과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뇌

    lsoso.tistory.com

    뇌졸중 전조 증상 10가지 & 뇌졸중 예방법 9가지

     

    뇌졸중 전조 증상 10가지 & 뇌졸중 예방법 9가지

    사망원인 1위인 뇌졸중의 전조 증상과 뇌졸중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뇌졸중 전조 증상 10가지 1. 물건을 잃어버리는 일이 심합니다. 2. 젓가락, 담배, 연필을 자신도 모르게 떨어 뜨리는 경

    lsoso.tistory.com

    혈압 낮추는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18가지

     

    혈압 낮추는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18가지

    고혈압을 낮추거나 고혈압 예방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호박씨 달인 물 호박씨 달인 물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서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붙는 것을 막아줍니다. 특히 혈액

    lsoso.tistory.com

    심장에 좋은 음식 & 심장에 안좋은 음식 정리합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 심장에 안좋은 음식 정리합니다.

    평소에 심장을 건강하게 지키는 식사를 하면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고 심장질환으로 발전할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과 심장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봅

    lsoso.tistory.com

    심장마비 전조증상 심장마비 예방법 알아봅니다

     

    심장마비 전조증상 심장마비 예방법 알아봅니다.

    심장질환과 심장마비 전조증상 및 심장마비 예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심장질환이란? 심장 질환의 위험 인자로는 연령, 성별,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스트레스, 운동 부족,

    lsoso.tistory.com

    항암에 좋은 음식 , 최고의 항암식품 4가지

     

    항암에 좋은 음식 , 최고의 항암식품 4가지

    현대인이 가장 두려워하며 고치기 힘든 질병들 중 하나가 바로 암입니다. 암은 성인 남녀 누구라도 발병할 수가 있고 예외가 없는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암은 공포의

    lsos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