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궤양 증상과 치료방법 3가지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위궤양 증상과 치료방법 3가지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by DreamerK

목차


    위궤양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식이요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위궤양 원인

     

    위궤양은 위산의 소화작용이나 부식작용으로 생깁니다. 위궤양의 대표적인 원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의한 감염, 진통제등 약물 복용, 흡연, 스트레스 등이 원인입니다. 특히 헬리코박터균 감염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사용이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계속 받아 위 점막의 방어 체계가 약화되었거나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 위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궤양은 위벽을 보호하는 정상적인 방어 메커니즘이 파괴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점막 세포가 보호층을 만드는 점액을 분비하지 못하거나, 정상보다 많지 않은 양의 위산이 음식물이나 장에서 역류된 내용물에 의해 중화되지 못하거나 희석되지 못할 때 생겨납니다.

     

    특히 흡연은 위장 점막 세포의 재생과 점막하 조직의 혈액순환 등에 장애를 유발하여 궤양을 일으킵니다. 흡연자는 위궤양에 의한 천공, 출혈 등의 합병증 발생률이 더욱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궤양 증상

    위궤양 증상

    위궤양의 가장 흔한 증상은 명치끝 부위의 통증인 심와부통증입니다. 식후 30분~3시간 동안 상복부나 흉골 아래쪽에 타는 듯한 느낌, 속 쓰림, 등이나 왼쪽 어깨의 통증, 특히 가슴앓이 등 타는 듯한 상복부 통증은 위궤양과 관련된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특히 야간이나 새벽과 같은 공복 시의 통증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30분에서 3시간가량 지속되고, 식사 후 수 시간 이내에 시작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통증은 위산이 손상된 점막을 자극하여 생기는 것입니다. 때때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고, 아무런 통증이 없는 무증상 위궤양도 있습니다. 

     

    그 외 증상으로는 식욕부진, 소화불량, 상복부 불편감이나 포만감, 오심, 현기증, 구토, 실신, 체중 감소,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위궤양으로 인해 장출혈, 빈혈, 토혈 또는 혈변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궤양 천공 (장이 뚫림)이 생기면 급성 복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체중이 감소한 사람에게 위궤양이 발견되면 악성 궤양인지를 반드시 감별 진단해야 합니다.

     

     

    위궤양 치료방법

    위궤양 치료방법

    위궤양은 저절로 치유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헬리코박터균을 치료하지 않으면 전체 환자의 50~60%에서 재발합니다. 전문의의 상담을 받고 적절히 치료하면 대개 4~8주 정도면 치료가 됩니다.

     

    위궤양의 치료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궤양에 대한 약물 치료

    위산분비 억제제를 4~8주간 복용합니다. 

    궤양의 치유를 돕는 점막 보호 인자 등이 있습니다. 이를 4~8주간 복용합니다.

     

    2. 헬리코박터균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제균 치료가 필요합니다.

    두 가지 이상의 항생제와 위산 억제제를 포함하여 1~2주간 복용합니다.

     

    3. 위궤양의 합병증에 대한 치료

    출혈, 위 출구 폐색, 장 천공 등의 합병증은 내시경적 치료뿐만 아니라 수술적 치료까지 시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천공과 같은 급성 합병증 관리와 일반적인 치료를 방해하거나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계속 재발하는 경우 사용됩니다. 미주신경 절단술은 궤양 수술에서 가장 흔히 수행되는 방법으로 점막에 손상을 주는 위산의 생산을 감소시킵니다.

     

     

    위궤양 식이요법

    위궤양 식이요법

    위궤양으로 인한 복통 등의 증상으로 식사 섭취량이 줄어서 체중 감소 및 영양결핍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영양상태를 유지, 개선하면서 궤양의 증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사 요법이 필요합니다.

     

    1.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2. 커피, 콜라 같은 카페인 음료는 피하고 음주를 삼가합니다.

    위산분비를 증가시키거나 위점막을 직접 자극하거나 손상을 시키는 음식들입니다.


    3.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유지하고 과식을 피합니다.

    식사는 천천히 합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은 피하고 증상이 심할 때에는 소량씩 자주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취침 2시간 전에는 식사를 하지 않습니다.

     

    4. 자극성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 다시 한번 섭취해 보도록 합니다.

     

    5. 과중한 스트레스를 피합니다.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여가활동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위장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약물의 복용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피린 등의 해열, 소염, 진통제는 증상을 약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커피나 홍차 등 카페인 종류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계속된 구토증이 있거나, 혈변이 섞여 나올 때에는 전문의의 진찰을 받고 치료합니다.

     

     

    추천 ☞ 뇌졸중 증상과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 전조 증상 10가지 & 뇌졸중 예방법 9가지

    사망원인 1위인 뇌졸중의 전조 증상과 뇌졸중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뇌졸중 전조 증상 10가지 1. 물건을 잃어버리는 일이 심합니다. 2. 젓가락, 담배, 연필을 자신도 모르게 떨어 뜨리는

    lsos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