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전조 증상 10가지 & 뇌졸중 예방법 9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뇌졸중 전조 증상 10가지 & 뇌졸중 예방법 9가지

by DreamerK

목차


    사망원인 1위인 뇌졸중의 전조 증상과 뇌졸중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뇌졸중 전조 증상 10가지

     

    1. 물건을 잃어버리는 일이 심합니다.

    2. 젓가락, 담배, 연필을 자신도 모르게 떨어 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말을 하면 혀가 꼬부라집니다.

    4. 남이 말을 하면 잘 알아듣지 못합니다.

    5. 어깨와 목이 심하게 뻐근하고 결립니다.

    6. 한쪽 눈이 잘 안 보인다거나 시야의 한 귀퉁이가 어둡게 보입니다.

    7. 음식을 먹을 때 마음대로 잘 안 넘어갑니다.

    8. 머리가 무겁고 두통이 계속됩니다.

    9. 와이셔츠 단추를 잘 끼울 수 없습니다.

    10. 순간적으로 의식을 잃는 경우가 있습니다. 

     

    놔졸중 전조증상

     

    사망원인 1위인 뇌졸중 예방법 10가지

     

    1. 일시적인 손이나 발의 저림을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뇌졸중 예방법

    잠깐이라도 손이나 발의 저림이나 머리의 두통이나 때론 무겁다거나, 최근 잠을 잘 못 자고, 일어날 때 갑작스러운 어지러움이나 빈혈이 있거나, 얼굴에 열기가 있고 불쾌감이 있고, 혀가 꼬이거나 걸으면 휘청하거나 비틀거릴 때가 있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무조건 전문의를 찾아야 합니다. 

     

    수 분 내지 수 시간 동안 나타났다가 없어지는 일과성 허혈 발작은 앞으로 뇌경색이 일어날 것을 경고하는 우리 몸의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몸의 이런 신호를 절대로 가볍게 여기면 안 됩니다. 앞으로의 큰 불행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고혈압을 관리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고혈압을 방치하는 것은 자살행위와 같습니다. 잠재 고혈압 환자를 포함, 전 인구의 25%가 고혈압이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고혈압을 가진 사람은 정상인보다 4∼6배나 뇌졸중이 많이 발생합니다. 적정 혈압으로 수축기  140 이하, 이완기 90 미만을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고혈압 관리만 잘해도 뇌졸중 위험률을 30∼50% 줄일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특히 화장실에서 발작을 주의하고 변비 예방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3. 심장병을 관리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심장병이 있다면 향응고제로 조절을 합니다. 심장 판막질환이나 류머티즘, 심장질환은 뇌졸중 발생을 건강한 사람보다 2∼4배 높습니다.

     

    노인에게 많은 심장세동 (부정맥의 일종으로 심장이 불규칙하게 뜀)의 경우 뇌졸중 발생 위험률은 5∼18배나 됩니다. 의사의 진찰을 통해 항응고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당뇨와 고지혈 등 혈관을 관리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당뇨는 뇌졸중 발생률을 2∼3배, 고지혈은 1.5∼2배 뇌졸중 발생률을 높입니다. 두 가지 증세를 다 가지고 있다면 발병 위험률이 크게 높아집니다. 당뇨는 동맥경화를 10년이나 빨리 진행시킵니다. 

     

    당뇨 환자의 혈액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가 높고, 혈액의 끈적거림이 강해 쉽게 굳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혈관을 유지시키는 것이야 말로 건강한 장수의 지름길입니다.

     

     

    5. 금연, 금주를 해야 됩니다. 

    뇌졸중 예방법

    담배를 끊고, 과음을 하지 않으면 1.5∼3배 정도 뇌졸중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흡연이 부르는 질병은 너무 나도 많지만 그중에 뇌졸중도 예외는 아닙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의 간접흡연도 혈압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위험 인자가 있는 사람이 담배를 피울 경우 뇌졸중 발생률은 최고 17배까지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 매일 과음을 하게 되면 뇌졸중과 뇌경색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6. 적당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비만을 예방하세요. 

    뇌졸중 예방법

    규칙적이며 적당한 운동과 식생활 개선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줍니다. 심장의 박동수를 빠르게 유지시켜주는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분 이상, 1주일에 3일 이상 하는 게 좋습니다. 빠르게 걷기·등산·수영·자전거 타기 등은 아주 좋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짜게 먹는 습관을 버리고, 기름기가 적은 채소·곡류·저지방 유제품 등을 섭취하세요. 튀긴 것보다 삶거나 구운 요리가 몸에 좋습니다.

     

     

    7. 과로와 추위를 피하세요. 

    뇌졸중 예방법

    육체적으로 무리하는 것은 위험 인자가 있는 사람이나 없는 사람이나 심장 박동의 이상을 초래하고, 피를 굳게 만들어 뇌졸중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특히 누적되는 피로는 고혈압·부정맥 등 위험인자의 원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최선의 보약입니다. 수면을 취할 때는 이불은 가볍게, 베개는 낮게 하는 게 좋습니다. 따뜻한 곳에서 추운 곳으로 나갈 때는 반드시 몸의 체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8. 마음을 편하게 가지는 습관을 가지세요. 

    뇌졸중 예방법

    평소 마음의 안정과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러운 긴장 상태를 피하고, 격한 화를 내지 않아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혈압이 올라가고 피가 빨리 굳어 뇌졸중 발생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끊임없이 긴장하고 어쩔 수 없이 일하는 사람은 카테콜라민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집니다. 이 호르몬은 혈관을 좁게 만들어 고혈압의 원인이 됩니다. 항상 마음을 편하고 안정되게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9. 뇌졸중은 예방이 최선입니다. 

    뇌졸중 예방법

    한번 뇌졸중을 경험한 사람은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뇌졸중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치료약을 먹지 않았을 때 1년 이내 재발은 10명 중 1명, 5년 이내 재발은 10명 중 4명 꼴로 발병을 합니다. 아스피린과 같은 항혈소판제나 혈액 응고를 막는 항응고제를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복용을 합니다.

     

     

    추천 ☞ 고혈압에 좋은 음식 18

     

    혈압 낮추는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18가지

    고혈압을 낮추거나 고혈압 예방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호박씨 달인 물 호박씨 달인 물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서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붙는 것을 막아줍니다. 특히 혈

    lsos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