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20가지 챙겨서 드세요
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20가지 챙겨서 드세요

by DreamerK

목차


    역류성 식도염에는 위에 부담을 주고 위산의 과다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산도가 강한 과일도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식도를 자극하는 커피, 초콜릿, 탄산음료 등과 기름지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치킨, 튀긴 요리 등과  위산 분비를 자극하는 빵, 과자, 면, 뜨거운 음식이나 맵고 짠 음식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편안한 소화를 돕는 채소와 과일, 살코기 등을 활용한 담백한 식단 구성이 좋으며, 볶거나 튀기는 방식보다 찌거나 데치는 방법이 좋습니다.

     

     

    1. 양배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는 대표적인 위산 역류, 역류성 식도염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만성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에게 추천을 많이 하는 식품입니다.

    양배추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소화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천연 해독 성분이 있어서 몸 안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고 위 점막을 보호해 주어 속 쓰림 등의 통증을 해결합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풍부한데, 비타민 U 성분은 궤양, 염증 등을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장 점막을 강화해 신진대사가 원활히 작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위장질환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이 활성화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비타민K 또한 풍부하며 위장 내 염증에 의한 출혈을 지혈하는 역할이 있어 위장 건강에 좋습니다. 양배추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인 ‘메틸 메티오닌 술포늄 클로라이드’는 항암효과가 있으며 특히 위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브로콜리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세계 10대 건강 음식 중 하나인 브로콜리는 항암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산화 비타민 성분과 비타민C 성분이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역류성 식도염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매우 많은 칼슘을 함유 하고 았어서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특히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효과를 발휘하며 비타민 U와 설포라판 성분이 염증 억제와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는 게 가장 좋지만, 뜨거운 물에 데친 후 섭취하면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고 섭취가 가능합니다.

     

     

    3. 마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마는 소화를 돕고, 위장을 보호하고 속쓰림 증상 등을 개선하며 역류성 식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식품입니다.
    마의 끈적한 ‘뮤신’이라는 성분이 위벽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위산으로 인한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소화 촉진 및 위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에 들어있는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 성분은 소화기능이 약화된 사람에게 좋으며, 식후 더부룩함을 느끼거나 체한 듯한 증상이 있을 때 마를 섭취 하면 위장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마는 생식으로 섭취하기보다는, 양배추나, 바나나 등과 함께 갈아서 마시면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는 즙 형태로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분말로 가공한 제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4. 생강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생강은 맵고 자극적이지만 소염제와 위장 질환 치료에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생강은 위산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 위산 역류로 인한 속 쓰림을 완화시켜 줍니다. 적당량을 섭취할 경우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섭취 시 뱃속을 따뜻하게 하며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고 구역질을 멈추게 하며,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위의 근육 운동을 촉진해 위염을 치료하고 위산 과다로 인한 속 쓰림도 없애주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껍질을 벗긴 생강 뿌리를 얇게 저민 후 생강 50g에 물 5컵을 넣고 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달여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생강을 깍둑썰기 혹은 강판으로 갈아 요리에 이용하면 위산 역류에 도움이 됩니다.

     

     

    5. 셀러리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요즘 현대인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많은 음식으로 샐러드를 꼽을 수 있는데요.. 양파와 치즈, 칼로리가 높은 드레싱만 피한다면 위산 역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샐러드 중에서도 셀러리는 수분 함량이 매우 높고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위산의 역류를 방지합니다.
    또한 섬유질 공급원인 동시에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하니 다이어트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품입니다.

     

     

    6. 바나나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바나나는 산도가 낮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섭취 시 위의 자극이 적으며, 식이섬유와 펙틴을 함유하고 있어 위산을 중화하는 제산제 역할을 해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속 쓰림 증상이 있을 때 섭취하면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바나나는 잘 익어서 껍질에 검은 반점이 생길 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당이 많이 포한되어 있어서 많이 섭취하면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7. 민들레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민들레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탁월하며 역류성 식도염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몸속의 열을 내리고 염증 완화에도 효과가 좋아 식도에 생긴 염증을 치료해주고, 속 쓰림이나 가슴 통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간에도 좋습니다.

    민들레는 여러 종류의 염증성 질환에 사용되어 왔으며, 달여서 수시로 차처럼 마시거나 나물 반찬을 만들어 꾸준히 섭취하면 체기를 없애주며 역류성 식도염, 위염, 위궤양, 장염, 위산과다와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이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8. 알로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알로에는 염증을 억제하기 때문에 섭취하면 염증과 통증을 억제하고 위벽과 식도에 진정 작용을 도와주며, 역류성 식도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알로에 주스가 실제로 위산 역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9. 마늘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위장을 자극하며 소화를 도와주며 특히 항암효과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마늘 섭취 시 자극적인 마늘의 식감을 완화하기 위해 꿀에 절여 숙성시켜 먹는 것이 좋습니다.

     

     

    10. 계란 흰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계란 흰자는 지방 함량이 낮고, 산도가 낮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아 식도의 염증을 완화하며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걀노른자는 빼고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11. 무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무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어 천연소화제라 불릴 만큼 소화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소화가 어려운 음식물들의 소화를 도와주며 꾸준히 무를 섭취하며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이 됩니다.

     

     

    12. 감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위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갈아서 즙으로 마셔도 좋고, 쪄서 먹어도 좋은데요. 단, 감자튀김처럼 기름을 이용해서 튀길 경우 오히려 위산 분비를 촉진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감초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감초에는 위장을 치료하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감초는 항염 효과가 뛰어나고 점막을 빠르게 재생시켜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14. 시금치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시금치는 질산염이 풍부하여 위장 내 점막을 보호하며, 위벽 자체의 보호기 전을 활성시켜 위궤양의 발병 위험을 줄여 줍니다. 또한 비타민B가 풍부하여 소화를 도와주고 효소 분비를 높여 주며, 몸에 좋은 각종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면역력을 높여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5. 느릅나무 껍질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느릅나무 속껍질 추출물은 위 점액층에 얇은 벽을 만들어 위산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역류성 식도염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의 치료제로 쓰입니다. 식후 또는 잠자리에 들기 전 느릅나무 껍질 차를 차 숟가락으로 두 술 먹는 것이 일반적인 복용법입니다.

     

     

    16. 귀리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귀리 역시 위산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위산 역류를 억제하여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품입니다. 귀리는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은 식품입니다.

     

     

    17. 멜론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멜론은 산도가 높지 않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환자들은 오렌지, 자몽, 감귤, 포도, 레몬 등의 신 과일보다 바나나나 멜론, 사과, 배 같은 산도가 낮은 자극성이 덜한 과일을 먹는 것이 위산 역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8. 홍삼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홍삼은 위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는 헬리코박터균을 없애고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을 막아 위산의 역류를 예방해주어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며 피로 해소, 혈액순환에도 좋습니다.

     

     

    19. 발효 현미 버섯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발효 현미 버섯은 염증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식도나 위장의 염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20. 백년초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백년초는 항염작용으로 위 점막을 보호해 위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며 역류성 식도염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또한 기관지 질환과 류머티즘 관절염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추천 ☞ 위궤양 증상과 치료방법

     

    위궤양 증상과 치료방법 3가지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위궤양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식이요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위궤양 원인 위궤양은 위산의 소화작용이나 부식작용으로 생깁니다. 위궤양의 대표적인 원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의한

    lsos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