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욕 효과 효능 10가지 및 족욕 방법 정리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족욕 효과 효능 10가지 및 족욕 방법 정리합니다.

by DreamerK

목차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족욕 효과 10가지

     
    족욕은 면역력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반신욕과 함께 가장 좋은 방법이며 반신욕보다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할 수 있어서 많이 애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발은 제2의 심장이라 할 만큼 우리 몸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발이 피곤하면 신체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발에는 우리 몸의 혈관들이 모여 있어 족욕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반신욕과 같이 체내의 노폐물을 땀으로 배출해주어 피부 건강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효과에도 최고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족욕 효능

     

    1.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족욕의 효능 중에서 가장 좋은 효능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는 것입니다. 

     

    2. 몸을 따뜻하게 하여 수족냉증 완화를 돕습니다.

    몸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기는 증상인 수족 냉증은  손끝, 발끝까지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손, 발이 차가우며 통증을 느끼거나 손발이 저리고 파랗게 변하기도 합니다. 족욕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수족냉증을 완화시켜줍니다.

     

    3. 족저근막염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발 냄새와 내성발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머리를 맑게 해 주기 때문에 두통, 불면증, 신경쇠약에 효능이 있습니다. 

    6.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여 주어 몸이 가벼워지며 피부에 탄력을 줍니다. 

    7.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근육통과 신경통에 효과가 좋습니다. 

    8. 부종에도 좋습니다. 부은 발이나 종아리의 붓기를 빼주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9. 신진대사의 촉진으로 비만을 예방해주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10. 감기를 예방하여 주고 피로 해소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족욕 방법

    족욕 방법

    족욕하기 전 물을 한 컵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족욕으로 흘리는 땀으로 수분이 손실되는 걸 막기 위해서입니다.

     

    먼저 발을 깨끗이 씻고 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달을 담급니다. 물의 온도는 피부 온도보다 약간 높은 38~40도가 적당합니다. 족욕을 너무 오래 하면 피로가 더 쌓인다고 하니 시간은 20~30분 정도가 좋습니다.

    발은 안쪽 복사뼈에서 10센티 정도 위까지 담그며 (발 냄새 제거 효능을 보시고 싶으시면 녹차나 생강, 식초를 넣어주세요) 족욕의 효능을 높이는 방법으로 식초, 아로마 소금, 오일과 함께 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초는 뻣뻣하게 굳은 발을 풀어주고 살결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적은 양의 아로마 소금은 살균 효과와 소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일을 넣으면 발의 피로를 푸는데 더욱 좋습니다. 이 외에도 겨자가루는 혈액순환에 좋은 효능을 보여 줍니다.

    족욕이 끝나면 물기를 제거하고 보습크림 등으로 마무리해줍니다. 족욕은 하루에 한 번씩 해주는 게 좋습니다.

     

     

    추천 ☞ 통풍 초기증상 통풍 치료법

     

    통풍 초기증상 통풍 치료법 정리합니다.

    통풍의 원인 통풍은 관절이 갑자기 벌겋게 부어오르면서 심한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통풍은 요산에 의해 일어나는데, 요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죽거나 우리가 먹는 여러 음식이 소화되어

    lsos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