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 22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간에 좋은 음식 22가지

by DreamerK

목차



    간은 우리 몸의 해독 기관으로 체내의 오염된 부분을 정화시키고 우리 몸속 해독의 75%를 담당하는 가장 중요한 장기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간은 70% 이상 손상이 되어도 자각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간의 건강을 살피고 지키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의 장기들 중에서 가장 많은 일을 하는 장기인 간을 위해서 간의 좋은 음식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1. 헛개나무

    간에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한 헛개나무는 숙취와 주독을 해독하며 변비와 간을 해독하는데 좋다고 본초강목에 나와 있습니다.

     

    특히 음주 전, 후에 헛개나무차를 마시면 간에 쌓인 독을 해소해 주어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헛개나무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간 기능을 개선하며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감태

    간에 좋은 음식

    감태는 녹조류에 속하는 식물로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최고의 식품입니다.
    감태는 아미노산과 아스파라긴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칼슘과 칼륨 함량이 높아 우리 몸에 매우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쑥

    간에 좋은 음식

    쑥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과 알코올 분해 작용이 뛰어나며 손상된 간 기능 회복을 돕고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쑥에는 이담, 항균, 구충 작용이 있어 황달과 간염 치료에도 효과가 좋으며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4. 홍합

    간에 좋은 음식

    우리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인 홍합은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타우린, 베타인, 아르기니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있어 간의 독소를 제거하고, 간 손상을 예방하며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지방간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홍합은 생으로 섭취하기보다는 삶고 말리면 타우린 함량이 2배 이상 증가합니다.


    5. 부추

    간에 좋은 음식

    부추는 해독작용이 뛰어난 식품으로 간 기능을 강화하는 작용이 탁월한 식품입니다.
    부추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대장과 소장을 보호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며 인체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6. 벌나무

    간에 좋은 음식

    벌나무는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해 간세포를 살리는 탁월한 효능이 있고 특히 간암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모시조개

    간에 좋은 음식

    모시조개는 비타민 B12, 비타민 A, 타우린, 호박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약해진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담즙의 대사를 활발하게 해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8. 녹차

    간에 좋은 음식

    녹차에는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어서 간암을 비롯해서 여러 가지 암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9. 마늘

    간에 좋은 음식

    마늘은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마늘은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 간 속 효소를 활성화시키며 간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유황성분과 간을 깨끗하게 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알리신, 셀레늄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당대사를 촉진시키고 살균, 항균 작용을 하며 면역력에 도움을 주며 셀레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체내 해독 작용과 면역 기능을 높여주며 만성피로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10. 민들레

    간에 좋은 음식

    민들레는 간 기능을 회복시켜 주며, 간염, 위궤양, 위염 등 몸속 염증 치료에 좋은 식품입니다. 

     

     

    11. 브로콜리

    간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는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뽑은 10대 암 예방 식품으로 음주와 관계가 없는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브로콜리는 간의 해독을 활성화하여 독소 배출을 돕고 간의 지방 흡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브로콜리를 꾸준히 복용을 하면 간암 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12. 칡

    간에 좋은 음식

    칡은 카테킨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억제하며 유해 물질인 과산화지질이 간에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간 기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13. 우슬

    간에 좋은 음식

    우슬은 쇠무릎지기라고도 불리는 식물로 간과 관절에 모두 효과가 있는 약초로 간을 해독하는데 아주 좋은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14. 비트

    간에 좋은 음식

    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해독작용을 돕고 간의 세포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어서 지방에 작용해 지방간을 억제합니다. 또한 비트의 염소 성분은 간을 깨끗하게 정화하며 몸속 영양분을 흡수시키기 위한 합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15. 시금치

    간에 좋은 음식

    시금치에는 간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글루타티온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금치에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체내 대사과정을 촉진시켜주며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16. 결명자

    간에 좋은 음식

    결명자에서 추출한 생약추출물은 몸속 독성을 해독하는데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특히 간과 췌장에서 탁월한 해독 효과가 나타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17. 양송이 버섯

    간에 좋은 음식

    양송이 버섯에서 추출한 AHCC는 간암 예방 효과에 뛰어난 효능을 보여줍니다. 양송이 버섯에는 면역 강화와 암 예방 및 암세포가 자라는 것을 억제하는 베타글루칸 성분과 손상된 간을 재생하기 위해 필요한 단백질이 많아서 간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8. 자몽

    간에 좋은 음식

    자몽의 항산화 성분은 몸속 독소를 제거하며 세포의 손상을 방지합니다. 자몽에 들어있는 나린제닌은 지방간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며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간의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19. 올리브유

    간에 좋은 음식

    서양의 대표적인 장수식품으로 유명한 올리브유는 몸속의 해로운 독소의 양을 감소시켜 간의 해독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소화에 도움을 주고 배설 작용을 하는 간의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0. 배추

    간에 좋은 음식

    배추에 들어 있는 인돌 성분과 글루코시놀레이트 등의 성분은 간암을 억제하는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1. 아몬드

    간에 좋은 음식

    아몬드는 간 효소의 활성화를 촉진시키며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지방간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몬드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여 간 기능을 높여줍니다.

     

     

    22. 다크 초콜릿

    간에 좋은 음식

    다크 초콜릿에는 노화를 방지하며 간과 심장에 좋은 식물성 화학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추천 ☞ 위염, 위궤양 위장에 좋은 음식 15가지

     

    위염, 위궤양 위장에 좋은 음식 15가지

    평소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 먹거나 , 자주 스트레스를 받을 때 위염이 발생하거나. 또는 위궤양으로 인한 복통 등의 증상으로 식사 섭취량이 줄어서 체중 감소 및 영양결핍이 

    lsos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