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에 좋은 음식 15가지 챙겨서 드세요
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위장에 좋은 음식 15가지 챙겨서 드세요

by DreamerK

목차


    평소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 먹거나 , 자주 스트레스를 받을 때 위염이 발생하거나. 또는 위궤양으로 인한 복통 등의 증상으로 식사 섭취량이 줄어서 체중 감소 및 영양결핍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위염과 위궤양의 증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영양상태를 유지하며, 개선하는 식사 요법이 필요합니다.

    위궤양에 좋은 음식

     

    위염과 위궤양 식사요법 


    1. 단백질과 지방 등을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미음, 죽, 진밥, 오트밀, 채소류, 닭고기, 흰 살 생선, 달걀 반숙 등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3. 밀가루가 함유된 음식은 자제합니다. 빵이나 국수는 삼가고, 우유도 좋지 않습니다.

    4. 술이나 알코올음료는 자제합니다.

    5. 진한 육즙, 자극성이 강한 조미료, 커피, 술, 신 음식, 탄산음료는 피하고 부드럽게 조리된 단백질 식품 (살코기, 흰살생선, 계란찜 등)을 권합니다.

    위염과 위궤양에 좋은 15가지 음식

     

    1. 양배추

    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U는 위궤양과 위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양배추는 체내 염분을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칼륨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카로티노이드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변비 해소에 도움을 주는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합니다.

    양배추즙은 세계 3대 장수 식품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양배추를 갈아 마시면 위궤양에 매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참고로 양배추의 식이섬유는 오히려 위가 약한 사람에겐 안 좋기 때문에 양배추는 생으로 먹지 말고 즙을 내거나 끓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율무차

    위궤양에 좋은 음식

    율무차는 소염진통작용 효과가 있어 위염, 소화불량, 위궤양에 좋은 음식으로 위궤양 증상이 있을 때 즐겨 드시면 좋은 차입니다. 

     

     

    3. 시금치

    위염에 좋은 음식

    시금치는 위장 내 점막을 보호하는 질산염이 풍부하고, 위벽 자체의 보호기 전을 활성시켜 위궤양의 발병 위험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몸에 좋은 각종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면역을 높여 준다고 하네요.

     

    4. 당근

    위궤양에 좋은 음식

    뿌리채소인 당근에는 카로틴이 가득하여 암을 예방해 주고, 위, 장 건강을 튼튼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5. 감자

    위염에 좋은 음식

    감자는 손상된 위의 회복을 돕는 비타민C와 B, 철과 인 칼륨이 풍부합니다. 또한 위궤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없애는 항박테리아 성분도 들어 있어 위궤양 완화에 효과가 좋은 식품으로 꼽힙니다. 

     

     

    6. 생강차

    위궤양에 좋은 음식

    생강차는 속이 차고 소화불량과 복통이 잦은 사람, 위염, 위궤양 증상이 있을 때 즐겨 마시면 도움이 되는 차입니다.


    7. 호박

    위염에 좋은 음식

    손상된 위의 회복을 돕는 비타민 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탄수화물, 섬유질과 무기질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그중에서도 비타민A의 성분인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위궤양에 좋은 음식입니다.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여 이뇨 작용과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장이 약하신 분들이나 치료와 수술 후의 회복기 환자분들이 챙겨 주시면 좋습니다.

     

     

    8. 알로에

    위궤양에 좋은 음식

    알로에는 위 점막의 상처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위궤양에 좋은 음식으로 간세포 재생, 면역력 강화, 노화 예방, 피부미용 등의 효능도 있습니다.

     

     

    9. 브로콜리

    위염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에는 위궤양의 원인 중 하나인 헬리코박터균을 죽이는 설포라페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궤양, 위염 등의 위장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위궤양에 좋은 음식입니다.

     

     

    10. 블루베리

    위궤양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는 위궤양을 치료하는데 탁월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블루베리 주스를 마시면 염증을 예방하고 소화계통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11. 바나나

    위염에 좋은 음식

    바나나는 위 점액의 생성을 촉진하여 위벽을 보호하며, 이로 인해 박테리아가 위벽을 손상시키는 것을 막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12. 파래

    위궤양에 좋은 음식

    파래에는 단백질이 많으며 특히 철분의 함량이 많으며 엽록소가 많아 신진대사를 도와주며 파래의 독특한 맛을 내는 성분이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을 예방하고 진정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13. 녹차

    위염에 좋은 음식

    녹차의 떨떠름한 맛은 타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타닌 성분은 장 속의 해로운 독소로부터 점막을 보호해 주고 소화작용을 돕는 역할을 해 궤양의 치료와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14. 민들레

    위궤양에 좋은 음식

    민들레 뿌리를 복용하면 위를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15. 무화과

    위염에 좋은 음식

    무화과 열매는 각종 궤양 치료는 물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추천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20가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20가지 챙겨서 드세요

    역류성 식도염에는 위에 부담을 주고 위산의 과다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산도가 강한 과일도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식도를 자극하는 커피, 초

    lsos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