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효능 효과 12가지 정리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마늘 효능 효과 12가지 정리합니다.

by DreamerK

목차


    세계 10대 장수식품인 마늘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건강식품입니다. 마늘은 몸의 노폐물을 배출하며 몸의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마늘에는 망간, 비타민B6, 비타민C, 셀레늄, 칼슘, 구리, 칼륨, 인, 철, 식이섬유 등 다양하고 많은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는 매우 적기 때문에 비만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매우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 식품입니다. 건강식품인 마늘의 효능과 효과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마늘 효능

     

    1. 항암효과

     

    마늘에는 유기성 게르마늄, 셀레늄 등 유황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암 예방에 특히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마늘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대장암, 간암, 위암, 폐암, 전립선암 등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은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으로,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체내 염증을 감소하고, 암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유해한 활성 산소를 흡수합니다.

     

    2. 고혈압을 낮추어 주며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마늘은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마늘의 주요 성분인 알리신은 혈압을 낮추어 고혈압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늘은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및 농도를 낮춰주며 심장 마비와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는 혈관 내 혈전을 녹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혈중 나트륨을 제거하여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및 농도를 낮춰주며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억제하여 동맥이 경화되고 좁아지는 죽상 경화증을 예방하여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염증을 억제합니다.

     

    마늘은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 특히 특정 염증 단백질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마늘의 주요 성분인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작용과 항균 작용을 하여 위궤양의 원인 중 하나인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과 황색 포도상구균, 연쇄 구군, 대장균, 비브리오균, 장염균 등 식중독균을 살균을 합니다. 마늘의 알리신이 페니실린보다 더 강력한 항생제라고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합니다.


    마늘을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마늘은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늘 효능

     

    5. 감기를 예방하며 면역력을 증진합니다.

     

    마늘의 성분들인 알리신, 스콜디닌, 디아릴디설파이드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체온을 올려주며 살균작용과 항균작용을 하여 감기 바이러스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활성을 약화시켜 감기나 독감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늘은 살균작용과 항균작용을 하며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 체내 면역력을 증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늘을 섭취하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70%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6. 스태미너를 향상시키며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은 체력을 높여주고 신체의 기관과 세포의 활력을 증진시켜 갱년기 장애나 스태미나를 보강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마늘은 위화 아릴 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 성분은 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남자들의 스테미너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게르마늄은 비타민 B1과 결합 시 비타민 B1을 무제한으로 흡수하여 저장하는 역할을 하여 피로 해소에 특히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7. 당뇨병을 치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늘의 알리신은 체내의 비타민B6와 결합하여 췌장의 세포를 활성화시켜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은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1과 결합하여 알리치아민으로 전환되어 비타민 B1보다 강력한 당질대사를 촉진하여 당뇨병을 치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간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은 간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며 시스테인, 메티오닌 성분의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간의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알리신은 중금속인 수은, 카드뮴 등을 장벽에서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고 간으로 재흡수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늘 효과

     

    9. 노화를 예방합니다.


    마늘은 인체의 체내 세포를 활성화하고 체력을 향상해 강장작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늘은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마늘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세포를 재생하며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0. 위를 튼튼하게 하며 소화작용을 도와줍니다.


    마늘의 알리신은 위점막의 세포를 자극하고 저항력을 높여주며,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의 소화흡수력을 증가시켜서 위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11.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의 알리신과 비타민 B1은 신경을 진정시키고 신경 세포의 흥분을 억제하여 불면증을 해소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면을 취하기 전에 마늘을 섭취하면 체내의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체온을 올려주며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2.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이 포함하고 있는 항산화 물질은 노화 방지와 세포의 손상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의 항산화 물질과 콜레스테롤 및 혈압 개선 효과 등으로 인해 혈관성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추천 ☞ 생강 효능 효과 9가지 정리합니다.

     

    생강 효능 효과 9가지 정리합니다

    건강에 좋은 생강의 놀라운 효능 9가지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1. 혈액 응고를 억제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혈관과 관련된 질병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년 여성의 경우 뇌경색과

    lsos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