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에 좋은 음식 및 노안에 좋은 영양제
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노안에 좋은 음식 및 노안에 좋은 영양제

by DreamerK

목차


    노안이란?

     

    노안의 사전적 정의는 '수정체의 노화 현상으로 인한 시력의 장애. 또는 그런 눈. 수정체의 노화로 초점이 망막의 뒤에서 맞추어져 가까운 곳을 잘 볼 수 없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노안은 나이가 들수록 가까이에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떨어지는 상태를 의미하며 수정체의 노화 현상으로 인한 시력의 장애나, 수정체의 노화로 초점이 망막의 뒤에서 맞추어져 가까운 곳을 잘 볼 수 없을 때 보통 노안이라고 합니다.

    노안은 특히 빛이 부족한 곳에서 작고 세밀한 글자를 읽기가 어렵거나, 오랫동안 글을 읽을 때 눈의 피로를 느낄 수 있으며, 시야 거리를 바꿀 때 가까운 것은 흐리게 보인다든지, 순간적으로 흐리게 보이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노안은 질병이라기보다는 수정체의 노화에 따른 눈의 장애 현상입니다.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노안을 교정하지 않을 경우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노안에 좋은 영양제 및 식품

     

    노안에 좋은 영양제

    노안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당근, 시금치, 달걀, 토마토, 견과류가 있습니다.

     

    눈의 안쪽에는 수정체를 통과한 빛을 맺는 망막이 있습니다. 망막에는 로돕신이라는 단백질이 있어서 빛의 자극을 받으면 시신경에 전달, 사물이 보이게 됩니다. 로돕신은 분해와 재생을 반복하는데, 눈을 장시간 쓰게 되거나 나이가 들면 재생량이 감소합니다. 


    자주색 양배추나 가지, 포도 등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로돕신의 재생을 돕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시력 회복과 안정 피로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안토시아닌은 섭취하는 즉시 효과가 나타납니다.
     
    시금치나 브로콜리 같은 녹황색 야채에는 루테인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망막의 황반부에도 있으며, 자외선 때문에 눈 안에서 생기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실명의 위험성이 큰 황반변성증과 수정체가 탁해지는 백내장을 예방하는 것 외에도 눈부신 빛을 흡수하고 시력 회복도 촉진합니다.


    노안에 좋은 식품 및 영양제

     종류   효과   많이 들어 있는 식품 
     비타민 A 망막 습기 유지, 어두운 곳에서 시력 유지 녹황색 야채, 간, 장어
     비타민 B1 시신경 작용 향상, 눈의 근육피로 개선 돼지고기, 유제품, 콩류
     비타민 B2 눈의 피로 회복, 각막 신진대사 촉진 육류, 어류, 녹황색 야채
     비타민 B6 안정 피로 개선 마늘, 닭고기, 구운 김
     비타민 B12 눈의 노화, 백내장, 녹내장 예방 및 피로 회복 구운 김, 바지락, 명란젓
     비타민 C 눈의 노화 예방 딸기, 키위, 레몬, 감자
     비타민 E 눈의 노화 방지 및 혈행 향상 아몬드, 꽁치, 아보카도
     타우린 시력 저하 예방 문어, 오징어, 새우, 감

     

     

    노안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노안 예방

     

    평소 노안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1.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화면을 가까이서 오랫동안 보지 않습니다. 젊은 사람들도 노안이 빨리 오는 대표적인 잘못된 습관입니다.

    2. 자외선이 강한 날씨에는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선글라스를 착용합니다.

     

    3. 업무나 공부를 한 뒤에 틈틈이 눈을 감았다가 떠주거나 잠시 먼 곳을 바라보면서 휴식을 취합니다.

     

    4. 안구 운동법을 알아 두었다가 활용하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책이나 서류 등 문서를 읽을 때 전체 조명과 부분 조명 모두 주의합니다.

     

     

    추천 ☞ 마늘 효능 효과 12가지 정리합니다.

     

    마늘 효능 효과 12가지 정리합니다.

    세계 10대 장수식품인 마늘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건강식품입니다. 마늘은 몸의 노폐물을 배출하며 몸의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마늘에는 망간, 비타민B6, 비

    lsoso.tistory.com